35만명 구독자 거느린 유명 축구 유튜버가 하루 아침에 '채널 날린' 실시간 상황

2019년12월17일 18시22분|김용민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1


35만 명 구독자를 자랑하던 유튜브 축구 채널 '김진짜'가 저작권 위반 문제로 사라진다.

15일 축구 영상을 올리는 인기 유튜버 '김진짜 Real KIM' 채널에서 영상이 전부 사라졌다. 재생목록 영상들도 전부 비공개 처리됐다. 

2


김진짜는 유튜브 채널에 "오는 16일 채널이 삭제된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SPOTV로부터 저작권 경고를 3회 받았기 때문"이라며 "앞선 두 번의 경고 이후에 SPOTV가 준 가이드라인(캡처 이미지만 사용)을 지키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김진짜는 지난 9일 올린 손흥민 골 분석 영상이 "이미지를 이어붙임으로써 영상처럼 보인다"며 SPOTV로부터 세 번째 경고를 받았다.  

그는 채널 해지를 막으려고 했으나 방법이 없었다고 한다. 

김진짜는 본인 삶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곧 더 단단한 모습으로 돌아오겠다"라고 얘기했다. 

16일 김진짜 채널에는 유튜브 측으로부터 저작권 위반을 하지 않았다고 승인 받은 일부 영상만이 다시 올라왔다. 
영상 대부분들은 조회수가 채 1천회를 넘지 않는다. 이전에 누적돼있었던 조회수는 다 무효 처리 됐다. 

김진짜는 검은색 배경에 흰색 글씨를 띄운 16초 짜리 영상에서 "안녕하세요 김진짜 입니다. 응원해주시는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곧 돌아오겠습니다!"라고 짧은 인사를 전했다.

프리미엄 PICK 멤버쉽에 가입하시고, 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

매일 새로운 유료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