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픽] 스포츠 토토 66회차 승무패 14경기 분석

2022년11월29일 11시31분|허순옥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트로피

1. 에콰도르 vs 세네갈 - 주력 무, 부주력 승/ 예상 스코어 0-0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에콰도르는 승점 1점 이상, 세네갈은 승점 3점이 필요한 상황.

현재 세네갈의 경우 주력 공격수 마네가 시작부터 팀을 이탈한 가운데 공-수 균형의 핵심인 쿠야테까지 이탈한 상태다. 더구나 경기 지표 대비 득점 효율도 좋은 팀은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힘들어진 상황이다. 수비에 강점을 가진 에콰도르를 상대로 이기는 축구까지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라고 보고 베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2. 웨일스 vs 잉글랜드 - 주력 패/ 예상 스코어 0-2

복수 체크: D (패스)

16강 진출을 위해서 웨일스 승점 3점, 잉글랜드는 승점 1점이 필요한 상황.

잉글랜드의 경우 미국과의 경기에서도 일부로 힘을 빼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경기 운영을 할 정도로 단기 토너먼트 팀 운용에 신경을 쓰고 있다. 또한 웨일스와 비교했을 때 한 골 승부에 좀 더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팀이기도 하다. 더구나 웨일스가 굉장히 부진한 조별 예선을 치르고 있다는 점, 특히 상대의 압박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잉글랜드 승리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3. 이란 vs 미국 - 주력 무, 부주력 승/ 예상 스코어 1-1

복수 체크: A (추천)

16강 진출을 위해서 이란 승점 1점 이상, 미국은 승점 3점이 필요한 상황.

이란의 경우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 대패를 당했지만 웨일스와의 경기 때 보여준 경기 플랜을 그대로 들고 나왔다면 양상은 완전히 달랐을 수도 있을 정도로 2차전 경기 내용이 좋았다. 더구나 미국의 경우 강한 압박을 통해 경기 주도권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가더라도 형편없는 결정력 때문에 고전하는 양상이 반복되고 있다. 이 부분을 주목했다면 이란이 역배지만 오히려 패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베팅을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4. 호주 vs 덴마크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0-1

복수 체크: B (고려)

16강 진출을 위해서 호주는 승점 1점 이상, 덴마크는 승점 3점이 필요한 상황

덴마크는 강력한 중원 싸움을 바탕으로 경기 흐름을 일방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팀이라는 점, 이를 바탕으로 실점을 최소화하면서 한 골 싸움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유럽 예선과 월드컵 직전 경기에서 보여준 바 있다. 하지만 호주는 튀니지와의 경기에서 보여줬듯이 피지컬을 기반으로 지키는 축구를 할 수 있는 팀이라는 점을 분명 고려해야 한다. 승부가 갈려도 저득점 양상으로 흘러갈 가능성도 매우 높다.

 

5. 튀니지 vs 프랑스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0-1

복수 체크: B (고려)

16강 진출을 위해서 튀니지는 승점 3점, 프랑스는 이미 16강 진출 확정

프랑스는 사실상 조 1위까지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힘을 빼고 플레이할 수도 있다는 점이 이번 경기에서 가장 큰 변수다. 주전급 선수 대부분에게 휴식을 주고 플랜B를 돌릴 수도 있기 때문.

다만 튀니지는 이번 대회 기간 내내 단 한 골도 기록하지 못할 정도로 빈공에 시달리고 있고 xG값도 모두 0점대에 머물 정도로 결정력을 갖춘 선수가 없다는 점이 문제다. 프랑스와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떻게든 무승부까지 끌고 갈 수는 있겠지만 이기는 축구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6. 폴란드 vs 아르헨티나 - 주력 패/ 예상 스코어 1-2

복수 체크: D (패스)

16강 진출을 위해서 폴란드는 승점 1점 이상, 아르헨티나는 승점 1점 이상

사우디와 멕시코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두 팀은 모두 승점 1점만 기록해도 16강 진출을 확정한다. 하지만 동시간대에 치러지는 일정이기 때문에 조 1위인 폴란드가 2위인 아르헨티나보다는 여유가 있는 상황.

하지만 두 팀이 지난 2경기에서 보여준 경기 지표를 고려했을 때 아르헨티나가 좀 더 경기 흐름을 주도하고 위협적인 상황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더 높다. 참고로 폴란드는 사우디에게도 경기 주도권 싸움에서도 크게 고전한 바 있다. 더구나 메시가 멕시코와의 경기에서 존재감을 확실하게 보여줬기 때문에 작은 차이지만 충분히 승산은 있는 경기다.

 

7. 사우디 vs 멕시코 - 주력 무, 부주력 승/ 예상 스코어 0-0

복수 체크: B (고려)

16강 진출을 위해서 사우디는 승점 1점 이상(사실상 승점 3점 필요), 멕시코는 승점 3점

사우디가 지난 2경기에서 보여준 경기 내용만 고려했을 때 역배지만 충분히 우세한 경기를 할 수도 있을 정도로 경기력은 나쁘지 않았다. 게다가 멕시코는 경기 지표도 좋지 않았지만 지표 대비 득점력도 굉장히 좋지 않기 때문에 이 경기는 오히려 사우디가 패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베팅을 하는 것이 좋을 경기다.

단, 월드컵 무대에서, 특히 단기 결정전에서는 경험의 차이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급적 무승부 쪽을 주력으로 생각하고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8. 크로아티아 vs 벨기에 - 주력 승,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2-1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크로아티아 승점 1점, 벨기에 승점 1점 이상(사실상 승점 3점)

벨기에는 경기 시작 전부터 내분 문제가 변수다. 핵심 선수인 데 브라이너와 베르통헌 간 마찰이 발생한 상태다. 심지어 마르티네스 감독은 현재 벨기에 전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실제로 경기력 역시 매우 좋지 않다. 에너지 레벨, 기동력에서 모두 고전하고 있고, 공격 전개도 매우 투박한 편이다.

그에 비해 크로아티아는 미드필드 포지션의 경쟁력이 최고조에 올라있고, 이를 바탕으로 폭발력까지도 보여줬다. 벨기에와 같이 핵심 선수들의 연령이 높다는 점은 부담이지만 신-구 조화가 매우 좋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팀이다. 이번 대회에서의 분위기, 경기력 등을 모두 고려했을 때 현재로서는 크로아티아 우세를 봐야 할 경기다.

 

9. 캐나다 vs 모로코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0-1

복수 체크: C (관심)

캐나다는 이미 16강 탈락, 모로코는 승점 1점 이상만 기록하면 16강 진출

캐나다는 지난 2경기를 통해 경험의 차이를 확실하게 보여줬다. 굉장히 거칠게 상대를 밀어 부치고 압박하는 플레이로 주도권 싸움을 가져올 수는 있겠지만 공-수 밸런스를 모두 신경 쓸 정도의 전력은 아니라는 것이 드러났다.

반면 모로코는 철저하게 실리 중심으로 경기를 풀어가는 팀이고, 조직력과 선수들의 개인 역량이 조화로운 팀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팀을 상대로 강한 팀이다. 충분히 캐나다보다 훨씬 안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을 전망.

 

10. 일본 vs 스페인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0-2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일본은 승점 1점 이상, 스페인 승점 1점 이상

일본의 경우 독일-스페인과 같이 상대가 경기 흐름을 주도하는 팀과 경기를 할 때 강점을 가진 팀이다. 하지만 지난 코스타리카와의 경기에서도 드러났듯이 최후방 라인의 안정감이 너무 떨어진다. 스페인은 독일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상대를 압박하면서 안정적으로 볼을 다룰 수 있는 팀이라고 봤을 때 일본은 독일과의 경기 때보다 실점 확률이 높은 경기이고, 그 격차를 뒤집지 못할 수도 있다.

 

11. 가나 vs 우루과이 - 주력 무, 부주력 승/ 예상 스코어 1-1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가나는 승점 1점 이상, 우루과이는 승점 3점

가나는 새롭게 귀화한 선수들의 역량이 매우 좋은 팀이고 조직력 문제는 경기를 거듭할수록 개선되는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기동력이 좋은 팀이고 전환 속도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소 패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그에 비해 우루과이의 경우 공격진 구성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지 않는 이상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도 xG값이 1.27이었지만 또다시 무득점에 그쳤다. 미드필더진의 강점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기동력 문제까지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이기는 축구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12. 한국 vs 포르투갈 - 주력 패, 부주력 승/ 예상 스코어 1-2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한국은 승점 3점, 포르투갈은 16강 진출 확정

이 경기는 말 그대로 모 아니면 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포르투갈은 향후 일정을 위해서라도 굳이 전력을 다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 됐다. 심지어 H조의 상황을 봤을 때 사실상 조 1위도 확보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힘을 빼고 플레이한다면 한국 입장에서도 해볼 만하다는 뜻.

더구나 한국은 역습에 강점을 가진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전혀 의외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단, 가나와의 경기에서 드러났듯이 한국은 현재 손흥민의 폼 저하, 김민재와 황희찬의 부상, 불안정한 풀백 포지션 경쟁력 때문에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13. 세르비아 vs 스위스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1-2

복수 체크: B (고려)

16강 진출을 위해서 세르비아는 승점 3점, 스위스는 승점 1점 이상

세르비아는 카메룬과의 경기에서 드러났듯이 흐름을 뺏겼을 때 되찾아 오는 능력이 너무 떨어진다. 상대를 압도할 수 있는 공격력을 갖추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비 밸런스가 좋지 않은 팀이기 때문에 스위스와 같이 노골적으로 한 골 승부를 할 수 있는 팀과의 경기에서도 고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단, 스위스 역시 득점력이 결코 좋은 팀은 아니라는 점, 특히 결정력을 갖춘 선수가 없다는 점을 주목했다면 무승부도 함께 노리는 것이 좋을 경기다.

 

14. 카메룬 vs 브라질 - 주력 패, 부주력 무/ 예상 스코어 0-2

복수 체크: C (관심)

16강 진출을 위해서 카메룬은 승점 3점, 브라질은 이미 16강 진출 확정

카메룬은 지난 세르비아와의 경기에서 드러났듯이 무게감이 있는 공격진을 보유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비가 매우 불안정하다는 점이 불안요소다. 브라질과 같이 시종일관 경기 흐름을 주도할 수 있고 공-수 밸런스가 좋은 팀과 경기를 할 경우 카메룬은 세르비아와의 경기 때처럼 기회를 얻기는 힘들다.

단, 브라질의 경우 주축 선수들 다수가 빠질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의외의 상황이 나올 수 있음을 반드시 고려하고 베팅하는 것이 좋다.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 캡처 및 불법 개재시 법적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PICK 멤버쉽에 가입하시고, 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

매일 새로운 유료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